환경/안전/교통
유구읍 석남리 20가구정도 사는데, 대형 소방차 진입이 어려워요, 20년 5월에 대형 119 신고를 했는데, 대형 소방차 진입불가
답변완료
- 작성자 : 정**
- 등록일 : 2025-04-09
- 조회수 : 46
시장님 안녕하세요.
저는 유구읍 석남리 171(산제골길 5-13)에 살고 있는 정동현 입니다.
귀농해서 터을 잡고 살다가, 지금은 타지에서 건축감리를 하고 있습니다.
우리 마을로 들어오는 곳이 2015년도 집을 짛으면서, 진입로가 구거로 이동케 되었습니다.
제가 보기에는 대형 소방차가 쉽게 와야지, 20가구 정도 사는데 위험하다 생각합니다.
해서, 진입로에 저희들이 땅을 구매하여 넓이고 싶어도, 건폐율 때문에 어려움이 있습니다.
1. 현황 : 대형 소방차가 쉽게 접근 불가.
2. 문제점
가. 진입로를 위해 구매할려고 해도 건폐율 때문에 일반인 거래는 어렶습니다.
나. 20여가구 중 화재 등 문제 발생 시 대형 소방차 진입이 쉽지 않아 향후 문제점 부각될 우려
다. 주위에 연로하신 분들이 많아 대피 등이 쉽지 않아 대책이 시급
라. 이곳 마을에 사는 분들이 차량 운행 시 자주 차에 부딪힘 사고 발생
마. 현재 시에서 포장 여부 판단을 못하여 웅덩이가 있어 통행에 불편
3. 제안 : 시에서 진입로를 시에서 매입하여 진입이 쉽도록 개선(필요시 주민 십시일반 일정부분 부담 할 수 있습니다.)
→ 시에서 조건부로 매수하면서, 건폐율 조건을 완화 해 주면 문제점 없을 듯 합니다.
4 기대 효과
가. 마을에 사는 주민들 안전 확보하여 불안감 해소
나. 화재 등 문제 발생 시 대형 소방차 진입이 쉬워 개선 사례로 홍보 효과와 치적
다. 주민들 불안감 해소로 생활에 질 향상, 좋은 생활환경 개선
라. 주민들 차량 운행 시 자주 차에 부딪힘 사고 없애고, 초보 운전자도 진입 가능한 개선
마. 주위 구거 및 이여 땅에 화단 혹은 운동기구 등 비치하여 주민 채력 증진 가능
바. 민원 해결되면 아스콘 포장 등으로 인하여 도로 환경 개선
상기 사항을 간략하게 메모 했습니다.
필요 하시다면 PPT로 만들어 별도 보고 드릴 수 있습니다.
"유구읍 석남리 20가구정도 사는데, 대형 소방차 진입이 어려워요, 20년 5월에 대형 119 신고를 했는데, 대형 소방차 진입불가"에 대한 답변입니다.
건설과
작성일 | 2025-04-15
1. 안녕하십니까? 귀하께서 시장에게 바란다를 통해 질의하신 사항에 대하여 아래와 같이 답변드립니다.
2. 귀하의 민원내용은 유구읍 석남리171번지 일원 협소한 마을안길 도로폭 확보를 요청한 것으로 이해됩니다.
3. 귀하의 요청사항에 대하여 검토한 의견은 다음과 같습니다.
가. 유구읍 석남리171번지 일원 마을안길은 도로의 기능을 하고 있는 현황도로로 수십년 전부터 형성, 사용되어온 것으로 판단되며, 일원 마을안길에 차량 통행이 용이하도록 사유지를 매입하여 도로폭을 확보하는 것은 소규모주민숙원사업 기준에 맞지 않아 사업 추진이 불가한 사항임을 알려드립니다.
나. 귀하께서 요청하신 유구읍 석남리 171번지 일원 비법정도로 진입로 확장건은 주변 토지주와의 토지승낙 협의가 가능시 마을 우선 사업으로 건의 될 수 있도록 마을회의 시 적극적으로 의견을 제시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4. 귀하의 질문에 만족스러운 답변이 되었기를 바라며, 답변 내용에 대한 추가 설명이 필요한 경우 공주시 건설과 지역개발팀 (041-840-7612)으로 연락주시면 친절히 안내해드리도록 하겠습니다.